Google Search Console,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힘들게 썼던 글이 구글에서 검색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글쓴이도 답답해서 이것저것 많이 해본 상태로 현재까지 이해한 바를 글로 남겨 비슷한 상황인 분들에게 미약하게라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
문제점을 알게된때
밑에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구글 유입 인원수가 확 줄어든 계기가 있어서 최근에 쓴 글을 확인해 봤는데 특정 글들이 검색이 안되고 있다는 상황을 알게 됐다.
일단 중간에 카테고리 항목을 변경한 적이 있는데 그게 영향이 있는 게 아닐까 의심이 든다.
또 하나 의심스러운 것은 3일에 한 번씩 sitemap.xml을 변경해서 올리고 있는데 잦은 변경은 좋지 않다는 의견을 들었는데 이게 문제가 아닌가 했다.
우선 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에 접속해서 색인 검사를 해봤다.
색인 생성 범위 화면을 보면 유효 url은 문제없는 것을 말하는데 15개만 잡혀있다. 현재 24개 글을 쓴 상태인데.
다시 제외됨을 확인해봤다.
제외된 유형이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표시된다.
다시 제외된 url을 보면.
현재 첫 번째 url을 실행하여 어떤 글인지 확인하고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지를 확인.
제목을 복사하여 구글에서 검색
제외된 상태인데 구글에서 검색이 된다. 아마 색인 요청을 포스팅 며칠 전에 했는데 그게 반영이 된 건가 싶다.
다시 다른 url도 확인.
제목만 복사하여 다시 구글 검색.
역시 예상되로 구글에서 검색이 안되고 있다.
다시 google search console로 돌아와서 해당 url 검사를 실시.
URL 검사한 결과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으로 나온다.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 의미를 검색해 봤는데 url 이 문제 있는 것은 아니고 크롤링이 안된 거로 이해된다. 구글 봇이 내 티스토리에 와서 페이지, 태그 등의 정보를 크롤링해가야 하는데 어떤 이유 때문에 아직 안된 상태로 좀 시간이 지나면 될 거 같다.
일단 페이지에 에러가 나거나 특별한 문제는 없어 보여서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
결론
현재 색인 생성 요청을 한 상태인데 2일 지난 상태로 google search console에 접속해 봤는데 아직도 제외 상태로 나타남. 2주 정도 될 때까지 기다려보고 안되면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할거 같다.